1. ICMP 부터 확인
WireShark 실행 -> ping 8.8.8.8 -> Filter에 ICMP 입력 -> 캡쳐 중지
- 그런데 8Byte 이상으로 보인다.
- 그 이유는 뒤에다가 쓸데없는 데이터까지 붙여서 보낸 상태이기 때문이다. 총 32Byte를 보내버렸다.
=> 결론은 앞에 8Byte만 ICMP 이다. 그리고 사진에서는 요청하는거기때문에 0 8 이다. 그리고 응답할때는 0 0 이고, 목적지를 못찾을 경우에는 0 3 이다.
2. IPv4 구조 확인하기
* 사진 설명 *
Version : 4
Header Length : 20Byte / 4 = 5
Total Length
- PayLoad : 32Byte
- ICMP : 8Byte
- Header : 20 Byte
Flags : 조각화가 되었는지 안되어있는지 확인 하는 것.
- Reserved bit : 사용 X
- Don't fragment : 조각화가 필요한데 안한다고 명시하는 것 (명시안하면 전송 안됨)
- More fragment : 내 뒤에 조각화 된게 있는지 기다려야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
- Fragment offset : 첫번째부터 얼만큼 떨어져있는지 확인할수 있는 값
Time to live (TTL) : 윈도우의 경우 128이고, 네트워크 장비씩 하나씩 지날때마다 1씩 감소되며, 사진에서는 전송하는 거기때문에 128 그대로이다.
Protocol : 상위 프로토콜을 의미 ICMP (1), TCP(6), UDP(17)
checksum : 헤더에 있는 여러가지 값들을 계산하는 것이고, 사진에서는 사용 안하는 중
Source : 출발지 IP
Destination : 목적지 IP
3. 2계층이랑 같이 쓰일때
만약 구글(8.8.8.8)과 통신을 했을때는 내가 보내는 패킷의 이더넷 프로토콜과 구글이 받을때의 패킷의 이더넷 프로토콜은 다르다. IPv4 프로토콜은 같지만, Ethernet 프로토콜은 다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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